• 자궁/방광

요실금
Urinary Incontinence

복압성 요실금은 비수술적요법으로도 치료가 가능합니다.

점점 고령화 사회가 되어가면서 실금 증상을 호소하는 여성분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요실금은 소변을 스스로의 의지로 조절할 수 없는 증상을 의미합니다. 통증이 있다거나 생명에 위협을 주진 않지만 일상생활에 제약을 많이 받게 되어 삶의 질을 떨어뜨리는 아주 힘든 질환입니다.

요실금은 원인에 따라 종류가 다양합니다. 일반적으로 약물 요법, 운동요법, 방광 훈련, 수술 등의 치료를 고려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진성 요실금 별다른 요인 없이 소변이 나오는 경우
복압성 요실금 기침 등에 의해 복압이 높아지면 새는 경우
절박성 요실금 소변을 참지 못하며 새는 경우
일류성 요실금 방광에 소변이 차서 흐르는 경우

일반적으로 여성들에게는 기침, 무거운 것을 드는 등 복압이 높아지면 소변이 새는 복압성 요실금이 많습니다. 복압성 요실금은 출산, 폐경, 폐질환, 비만, 골반부위 수술 등에 의해 밑에서 지지하는 골반저 근육이 약해지는 경우 흔히 발생합니다. 복압성, 절박성 요실금은 증상이 아주 심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비수술적 요법으로 치료가 가능합니다.

"누르는 힘과 잡아주는 힘 사이의 균형이 중요합니다."

동의보감에서는 요실금에 대해 “유뇨와 실금은 폐기가 허해 생긴다. 편안하게 누워 기를 길러야 하고 노역을 금해야 한다. 그래도 낫지 않는 경우는 열이 있기 때문이다.”라고 설명하였습니다. 흔히 과로, 큰 질병을 앓은 후, 노화로 인해 아래서 잡아주는 기운이 약해진 경우 실금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요실금에서는 위에서 누르는 힘과 잡아주는 힘 사이의 균형이 중요합니다. 아래서 잡아주는 골반저근육을 강화해줌은 물론, 기능적으로도 약해지지 않게 방광과 하복부를 튼튼히 만들어주는 한약치료가 효과적입니다. 또한 위에서 누르는 힘이 과도해지지 않도록 도와야 합니다. 잘못된 식습관, 생활습관으로 노폐물이 쌓인 경우 노폐물을 제거하는 치료는 물론, 비만인 경우 체중감량을 반드시 병행해야 재발가능성을 낮출 수 있습니다.

여우한의원 체계적 요실금 진료과정

• STEP1
    설문지 작성

• - 여우한의원 방광질환 설문지
    • - 통합-기초대사 설문지 작성
  • STEP2
    기본검사

• - INBODY 기본체형, 체질 분석
    • - 기본 간기능 검사
    • - 골반저 질압검사(필요한 경우 시행)
  • STEP3

• - 원장님과 상담
    • - 문진, 진맥, 복진, 압진
    • - 진단과 1:1 치료계획 수립
  • STEP4

• - 상담
    • - 침뜸, 한약치료, 운동요법
    • - 특수고주파치료(필요시 시행)
  • 약침치료

방광과 관련된 경혈과 경락의 침자극을 통해, 방광을 튼튼히 만들고, 복압을 높이는 원인을 제거합니다. 뜸을 통한 심부 온열 자극으로 차가워지고 순환이 정체되기 쉬운 하복부를 데워 기능을 활성화합니다.

• 한약치료

원장님과 상담을 통해 정확한 진단 후, 개개인의 몸 상태에 맞는 한약 치료를 통해 방광을 튼튼히 만들고, 복압을 증가시키는 원인을 치료합니다.

• 필라테스치료

복압성 요실금은 반드시 골반저 강화운동을 병행해야 재발하지 않습니다. 한의사이자 필라테스 지도자인 이은 원장님이 일상생활에서도 자가치료를 이어갈 수 있게 운동치료실에서 골반 필라테스를 직접 티칭합니다.

• 고주파치료

밑에서 받쳐주는 골반저근육이 많이 약해진 경우, 특수고주파 치료를 통해 탄력섬유 생성을 도와 골반저근육을 강화합니다. 통증이 없고 시술시간이 짧습니다.